1:5 무상증자 수익률 계산기
안녕하세요? 무증쟁이 입니다. 오늘은 1:5 무상증자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간단하게 무상증자 계산기 다운해서 평단과 주수만 입력해도 대략적인 신주상장 수익률 예측해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주 기본적인 무상증자 일정과 권리락, 신주상장 정도는 알고 계산을 해보시는 게 더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대부분의 개미들은 무상증자 고시 → 권리락 → 신주상장의 일정에 대해 알지 못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내용만 알고 있어도 무상증자 권리락에 주가 하락으로 손절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항상 그렇지만 주식은 대응의 영역입니다. 무상증자 수익률 계산기를 활용해서 무상 종목 실시간 대응해보세요.
무상증자 수익률 계산하기
무상증자 수익률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4가지 항목이 필요합니다. 일단, 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의 평균단가와 보유주수가 필요 합니다. 이것은 주식앱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나머지 2가지는 권리락 발생일 하루 전 종가(예측자료)와 신주배정일 전날 종가(예측자료)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주가는 누구도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날 종가 기준으로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매일 해볼 필요는 없습니다. 주가의 등락폭이 클 때 해보시면 대충 예상이 가능합니다. 특히, 권리락을 앞두고 수익률 계산은 필수적입니다.
권리락 전에는 수익 중이었던 계좌가 권리락 이후에는 대부분 마이너스로 보여집니다. 이것은 실제 수익률은 아닙니다. 무증비율대로 주가를 나누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권리락 전날 주가가 15,000원 이었던 종목도 1:5 권리락이 발생하면 2,500원으로 하락해 보입니다.
권리락 전날 주가 | 무증비율 | 권리락일 주가 |
15,000원 | 1:5 | 2,500원 |
20,000원 | 1:1 | 10,000원 |
즉, 내 평단이 12,000원 이었고 권리락 전날 주가가 15,000원으로 25%수익 중 이었으나 권리락이 발생하게 되면 주가가 2,500원으로 형성되면서 수익률은 -79%가 됩니다.
주의할 점은 그렇다고 정말 내 수익률이 하락한 것은 아닙니다. 신주에 대한 권리가 없어진 것을 권리락 이라고 합니다. 즉, 신주상장일에 신주를 받으면 수익률은 복구 됩니다. 단, 주가의 변동이 없다면 말이죠.
하지만 주가는 급등, 급락을 반복하며 변합니다. 즉, 신주 상장일 전날 종가가 얼마냐에 따라 최종 수익률이 정해집니다. 만약, 권리락 전날 종가가 15,000원이고 신주상장일 종가는 3,000원이면 최종 수익률은 50%가 됩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무상증자 수익 변화의 흐름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은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모르면 손해를 보게 될 것이고 알면 대응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아래에서 1:5 무상증자 계산기를 다운로드 하여 활용해보세요.
무상증자 주가 흐름
무상증자의 주가 흐름은 일정한 패턴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무상증자 공시일과 권리락일에 급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상증자 공시일의 상승은 이미 보유자의 영역 입니다. 물론, 당일 급등하여 상한가를 갈 수도 있고 다음날 다시 또 상한가를 가서 연상을 갈 수도 있고 실제로 무상증자 공시 후 급등하여 연상을 간 종목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권리락 상승 이후부터는 횡보와 하락을 반복하며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무상증자에서 수익 볼 가능성이 가장 큰 구간이 무상증자 공시일과 권리락일 입니다.
주의할 점은 무상증자 공시일은 빠르게 급등하여 상한가를 갔다가 다시 내릴 가능성도 있으며 오히려 음전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즉, 손절라인을 정해놓고 진입해야 합니다.
또한, 권리락일에 진입하려는 경우에는 무상증자를 받는다는 생각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권리일 전날 매수한다면 무상증자를 무조건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급등하는 종목은 급락 할 수도 있으니 항상 손절라인을 정해두어야 하며, 무상증자만을 투자할 예정이라면 익절라인도 정해두고 소소하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무상증자 공시해석
무상증자 공시는 다트전자공시를 확인하면 가장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 일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무상증자 공시중 신주배정기준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언제까지 사야지 무증받나요? 신주는 언제 받나요? 이런 질문의 대답은 전부 무상증자 공시문에 있습니다. 개미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위 종목의 무상증자 공시문을 보면 신주배정기준일은 2022년 11월 7일 월요일 입니다. 권리락일은 영업일 기준으로 신주배정기준일 하루 전 입니다. 월요일 하루 전은 일요일 입니다.
즉, 일요일과 토요일은 장이 쉬므로 2022년 11월 4일 금요일이 권리락일이 됩니다. 만약, 목요일이 신주배정기준일이었다면 전날인 수요일이 권리락일 입니다.
그리고 신주를 받으려면 영업일 기준으로 권리락일 하루 전까지 매수하면 됩니다. 즉, 2022년 11월 3일 목요일 시간외까지 매수하여 보유하면 신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 공시가 나면 반드시 다트전자공시 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종목토론방에 질문하지 말고 직접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으시면 수익을 낼 확률이 더 높습니다.
댓글